마준생 공감썰

퇴사의 전조증상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안녕하세요~ 여러분! 마준생입니다. 잘 지내셨나요?

저는 요즘 야근의 연속이에요… 해가 길어져서 잘 몰랐는데 저번주 내내 퇴근하고 집에 가서 씻고 나와 시계를 보면 항상 밤 9시, 10시였던 거 같아요.
잠깐 넷플릭스 보다가, 유튜브 보다가 잠들어서 일어나면 또 출근… 회사-집-회사-집-회사…

저번주는 몸과 마음이 다 지쳐서 다시 한 번 퇴사의 유혹이 스물스물 올라오는 것을 겨우겨우 억눌렀어요.

이렇게 일하다 보면 몸과 마음도 지치고 더 나아가 모든 일에 무기력해질 때가 있는데요.
이런게 지속되고 심해지다 보면 자칫 ‘번아웃 증후군’에 걸릴 수 있어요.

번 아웃(burn out)은 ‘다 타버리다’, ‘에너지가 다 소진되다’ 라는 뜻인데요.

‘번아웃 증후군’은 위의 뜻 그대로 어떤 일에 지나치게 집중하거나, 과도한 일을 해서 혹은 자신이 노력한 일이 잘 풀리지 않았을 때 등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피로가 극도로 쌓였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의욕 저하,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공감 능력 저하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번아웃 증후군’ 관련 증상이 많아지고 이에 대한 문제성이 대두되자
WHO(세계보건기구)는 2019년에 ‘번아웃 증후군’을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로 개념화한 증후군’으로 정의하며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로 판단 및 분류하였는데요.

저 마준생을 비롯한 현대인들에게 언제든 나타날 수 있는 번아웃 증후군!!
하지만, 미리 자신의 상태를 알고 예방 및 극복을 위한 노력을 한다면 언제든 이겨낼 수 있는 증후군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테스트’와 ‘번아웃 증후군 극복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자가 진단 테스트 잘 해보셨나요?
저는 65점이 나와 현재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반성을 하고 어떻게 개선해야 더 건강하고 질 좋은 삶을 살 수 있을지 고민 중 이에요.

그럼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 및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번아웃 증후군 저리 ㄲㅈ!!!-

1. 혼자 끙끙대며 고민하지 말고 배우자, 친구, 동료 혹은 정신건강의학과, 스트레스 클리닉 등의 전문가와 상담해보세요.

2. 내일 일은 내일 생각하세요.

되로록 정해진 업무 시간 내에 일을 끝내고, 혹여 못 끝내더라도 집(휴식하는 공간)에는 일을 가져가지도 않고, 생각하지도 않도록 해보세요.
워라밸은 시간, 장소, 행동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 마음가짐에 따라도 달라지는 법!

3. 한 가지의 이상의 취미생활을 꼭 하세요! 능동적으로 자신의 취미생활을 시작해보세요.

지키기 어려우실 것 같다고요? 그렇다면 취미생활을 해야하는 시간을 정해놓고 시작해보세요.
운동, 영화, 음악, 그림 그리기, 식물 키우기 뭐든 좋아요~!
저 마준생은 요새 ‘세차’와 ‘맛집 탐방 후 블로그 쓰기’를 취미활동으로 하고 있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대개 업무 스트레스, 업무 책임감 등 ‘업무’ 와 관련해서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건 나 개인의 시간과 업무 시간을 분리시킬 수 있는 용기와 실행력인 것 같아요.

현재 다니는 직장이 개인 시간과 업무 시간을 분리시킬 수 없는 구조나 시스템이라면 이직이나 퇴직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 같아요.
세상은 넓고 직장은 많고~! 그리고 ‘마요’도 있어요 >_<

이 세상에 나 자신만큼 소중하고 중요한 것은 없답니다~~!(feat. 소중한 마준생~♥)

그럼 마준생은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또 찾아뵐게요!

One thought on “퇴사의 전조증상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1. 저스틴 말해보세요:

    저는 55점 다행이네요 … 덜덜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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